윈도우 C드라이브 정리하여 여유공간 만들기


1.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

SSD를 쓰다보면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C드라이브 용량이 점점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.

나같은 경우에는 125G 쓰고 있어서 기본 윈도우 + 오피스 등등 설치하다 보니 용량이 답답할 정도로 많이 차있다.



C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속성으로 들어가서 위의 창을 살펴보자.


빨간색 박스로 된 부분의 디스크 정리를 눌러보면 시스템에서 저장한 쓸모 없는(?) 파일들을 삭제 할 수 있다.

(쓸모 없는 파일들이라고 했지만 로그파일, 백업 파일 등으로 복구나 오류사항 확인할 때 사용하지만 일반 사용자로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.)



위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, 임시 인터넷 파일등 사용자는 알수없는 시스템 파일을 지울 수 있다고 나온다.


그 외에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르면 로딩 창 이후 바뀐 부분을 볼수가 있는데...



로드가 끝난 후 목록에 항목이 추가 되는데



위의 그림중 빨간 목록 박스에 Windows 업데이트 정리, 이전 Windows 설치 등 몇개의 항목이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

그 중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은 작게는 10G에서 많게는 100G까지 차지하고 있어서 작은 용량의 C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큰 불편함을 준다.


사용자가 이전 버전으로 윈도우를 복원할 일이 없다면 이 파일은 꼭 삭제해주는 것이 좋다.


그 외에서 필요 없는 항목들이 보이면 해당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해당 시스템 파일을 안전하게 삭제 할 수 있다.


2. Tree Size 사용하기

tree size라는 프로그램이 있다.


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온다.


Select Directory 버튼을 눌러 해당 드라이브 또는 폴더를 선택 한다.




다음은 내 컴퓨터의 C 드라이브를 스캔한 모습이다.



폴더 목록들의 이름만 가렸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파일이나 폴더의 크기가 큰 순서대로 위에서 부터 정렬해 준다.


해당 드라이브 및 폴더를 확인하면서 쓸데없이 큰 파일들을 확인하여 지울 수 있다.


+ Recent posts